본문 바로가기

게임 그래픽

모델링 파이프라인에 대해 알아보ㅈㅏ!

이번시간엔 모델링 파이프라인에 대해 알아볼겁니다!

(강의를 보며 공부한걸 정리하였습니다.)

들어가기 앞서 UV란?

3D메쉬에 텍스쳐를 입힐 수 있도록 폴리곤들을 2D형태로 만들어준것을 말합니다

 

파이프라인

  1. 손맵 파이프라인
    1. 메쉬와 UV제작
      1. zbrush를 사용하여 high poly와 low poly를 만들고 노멀맵과 AO를 추출하여 손맵의 베이스를 어느정도 만들고 하는 방법과 high poly를 만들지않고 바로 low poly를 만든 후 텍스쳐를 직접 그려나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2. 요즘은 먼저 서술된 방법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아직 실무에 있는 사람들중 두번째 방법을 고집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2. 페인팅 앱을 사용한 채색 (3D Coat)
      1. 완성된 low poly 위에 3D Coat나 C4D의 바디페인트등을 사용하여 메쉬에다가 직접 채색합니다. 2D로 그림을 그릴때와 마찬가지로 베이스 색상을 입히고 그 위에 점차 묘사하듯이 옷의 주름이나 글로우를 그리기도 합니다.
      2. 금속의 재질이 있으면 금속의 재질 마저도 일일히 손으로 그려줍니다.
      3. 3D메쉬 위에 그림을 그린다는것만 제외하면 일반적으로 그림 그리는것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3. Maya를 사용한 리깅 포즈잡기
      1. 마야를 사용하여 모델 안에 본을 하나하나 심어주고 스키닝을 입혀서 캐릭터가 이 뼈대에 따라 움직이도록 만드는것을 리깅이라고 합니다.
      2. 리깅 작업은 3D 아티스트가 할 수도 있지만 미국에서는 보통 TA가 리깅 작업을 해줍니다.
      3. 한국에서는 보통 에니메이터가 이 작업까지 해줍니다.
      4. 요즘엔 오토리깅이 꽤나 잘 되어있어서 포즈 잡는것 까지는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손맵 파이프라인은 굉장히 쉽고 빠르고 간단한 파이프라인이지만 그만큼 그림 실력이 있어야하는 방법입니다.

 

  1. 세미리얼 파이프라인
    1. high poly 제작
      1. 전형적인 high to low poly workflow 방식입니다.
      2. 먼저 high poly를 제작합니다.
      3. high poly를 만들기 전에 간단한 모델링으로 형태를 만들거나 베이스 메쉬를 만들기도 합니다.
    2. low poly 제작
      1. high poly를 기반으로 low poly를 제작합니다.
      2. 기본적인 틀과 형태는 high poly 와 같게 유지하여 노멀맵을 잘 추출 할 수 있도록, 에니메이션에 용이하도록 low poly를 만듭니다.
      3. low poly의 UV를 제작합니다.
      4. high poly와 low poly를 사용하여 AO맵과 노멀맵등을 추출하고 서브스턴스 페인터를 사용하여 텍스처링 과정을 거쳐, Albedo, Roughness, metalic등을 만듭니다.
    3. 포즈 잡기
      1. 리깅 후 포즈를 잡아줍니다.
    4. 렌더링
      1. 서브스턴스 페인터에서 제작한 텍스쳐를 마모셋에서 적용시키고 조명과 카메라 설정을 한 후 렌더링을 합니다.
    이러한 과정이 전형적인 high poly를 사용하여 low poly를 만들고 다양한 맵들을 추출하고 텍스쳐를 제작한다음 렌더링 엔진에서 완성하는 파이프라인입니다.
  2. 리얼/실사 파이프라인 - 세미리얼 +a
    1. 기본적으론 세미리얼 파이프라인을 큰 틀에서 따라가며 추가적인 복잡한 작업을 해주는 더욱더 다양하고 디테일한 기법을 사용합니다.
    2. 예를 들면 피부의 경우 3D 스캔이 사용된 소스를 사용하거나 좀더 디테일한 스컬핑을 사용하여 자세한 high poly를 만듭니다.
    3. 옷은 마블러스 디자이너같은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실사같은 옷 주름을 만들거나 실사의 레퍼런스를 보고 하나하나 만들기도 합니다. 또한 눈동자 하나를 만들때에도 세미리얼의 경우 텍스쳐로 처리해도 괜찮은 부분들을 정말 리얼하게 보이도록 만들기 위해 따로따로 만들고 헤어는 헤어 카드를 자잘자잘하게 제작하여 거의 한가닥 한가닥 비추는 느낌으로 겹겹이 쌓아주면 볼륨감있는 실사같은 헤어 표현이 가능합니다.

이것으로 글 마치겠습니다!